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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장 소비자만족도,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높고, ‘이용요금’은 낮아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조광희 / 043-880-5725
  • 게시일2018-12-19
  • 조회수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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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장 소비자만족도,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높고, '이용요금'은 낮아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면서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스키장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업체 스키장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및 이용 행태 분석 조사개요 1.조사대상(가나다 순):곤지암 리조트, 대명 비발디 리조트, 무주 덕유산 리조트, 베어스타운 리조트, 양지파인 리조트, 용평 리조트, 하이원 리조트, 휘닉스 평창 리조트 2.설문조사:최근 2년 이내에 조사대상 스키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18. 10. 19.∼10. 26.) 3.분석개요::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83%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서비스 품질 만족도(스키장의 규모 및 시설, 직원의 친절성, 전문성, 공감성 등) 평균 3.90점 용평 리조트, 하이원 리조트, 곤지암 리조트, 무주 덕유산 리조트, … (단위:점/5점 만점 기준) 평균:3.90 용평 리조트:3.98 하이원 리조트:3.94 곤지암 리조트:3.93 무주 덕유산 리조트:3.89 베어스타운 리조트:3.88 대명 비발디 리조트:3.88 휘닉스 평창 리조트:3.87 양지파인 리조트:3.81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정보 이용 편리성, 이용 요금 순 1.용평 리조트:3.72, 3.74, 3.46 2.하이원 리조트:3.72, 3.69, 3.31 3.곤지암 리조트:3.75, 3.74, 3.48 4.무주 덕유산 리조트:3.66, 3.66, 3.42 5.베어스타운 리조트:3.74, 3.70, 3.41 6.대명 비발디 리조트:3.72, 3.68, 3.37 7.휘닉스 평창 리조트:3.66, 3.64, 3.20 8.양지파인 리조트:3.77, 3.60, 3.29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정보 이용 편리성, 이용 요금 순 1.용평 리조트:3.72, 3.74, 3.46 2.하이원 리조트:3.72, 3.69, 3.31 3.곤지암 리조트:3.75, 3.74, 3.48 4.무주 덕유산 리조트:3.66, 3.66, 3.42 5.베어스타운 리조트:3.74, 3.70, 3.41 6.대명 비발디 리조트:3.72, 3.68, 3.37 7.휘닉스 평창 리조트:3.66, 3.64, 3.20 8.양지파인 리조트:3.77, 3.60, 3.29


서비스 호감도: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부정의 빈도 측정(용평 리조트, 곤지암 리조트·하이원 리조트 순) 종합만족도:서비스 품질·상품·호감도 3개 부문을 총체적으로 평가(용평 리조트, 하이원 리조트, 곤지암 리조트 순) 서비스 호감도, 종합만족도 순 1.평균:3.75, 3.78 2.용평 리조트:3.86, 3.88 3.하이원 리조트:3.78, 3.82 4.곤지암 리조트:3.78, 3.81 5.무주 덕유산 리조트:3.77, 3.78 6.베어스타운 리조트:3.74, 3.76 7.대명 비발디 리조트:3.72, 3.75 8.휘닉스 평창 리조트:3.69, 3.73 9.양지파인 리조트:3.68, 3.69


스키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을 조사한 결과, (단위:%) 응답자 1,200명 대상 접근 용이성:40.5(가장 많아) 숙박시설:15.1 차별화된 스키장 슬로프:12.0 자연경관:10.4 주차시설:7.8 부대시설:7.8 관광:3.3 스키장 프로그램:2.6 기타:0.4 스키장 1회 방문시 지출 금액 (단위:%)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34.6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27.3 30만원 이상:20.7 5만원

개요

[일반비교정보]

스키장 소비자만족도,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높고, ‘이용요금’은 낮아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면서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스키장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하지만 스키장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업체*의 스키장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및 이용행태를 분석했다.

소비자만족도는 스키장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했다.

[ 조사개요 ]


  • 조사대상 : 곤지암 리조트, 대명 비발디 리조트, 무주 덕유산 리조트, 베어스타운 리조트, 양지파인 리조트, 용평 리조트, 하이원 리조트, 휘닉스 평창 리조트(가나다 순)
  • 설문조사 : 최근 2년 이내에 조사대상 스키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18. 10. 19.~10. 26.)
  • 분석개요 :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2.83%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만족도 높고, ‘이용요금’ 만족도는 낮아

조사대상 8개 업체 스키장의 규모 및 시설, 직원의 친절성, 전문성, 공감성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90점이었고, 업체별로는 용평 리조트 3.98점, 하이원 리조트 3.94점, 곤지암 리조트 3.93점, 무주 덕유산 리조트 3.89점 등이었음.

서비스 상품 만족도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정보 이용 편리성, 이용요금 3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이 중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만족도가 3.72점으로 높은 반면, 이용요금 만족도는 3.36점으로 낮았음.

업체별로는 곤지암 리조트의 경우 정보 이용 편리성, 이용요금에서, 용평 리조트의 경우 정보 이용 편리성에서, 양지파인 리조트의 경우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에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음.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용평 리조트 3.86점, 곤지암 리조트·하이원 리조트는 3.78점 등으로 나타남.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을 총체적으로 평가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78점이었고, 용평 리조트 3.88점, 하이원 리조트 3.82점, 곤지암 리조트 3.81점 등이었음.

[ 스키장 소비자만족도 ]


(단위 : 점 / 5점 만점 기준)

구분,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종합만족도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종합만족도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정보 이용편리성 이용요금
용평 리조트 3.98 3.72 3.74 3.46 3.86 3.88
하이원 리조트 3.94 3.72 3.69 3.31 3.78 3.82
곤지암 리조트 3.93 3.75 3.74 3.48 3.78 3.81
무주 덕유산 리조트 3.89 3.66 3.66 3.42 3.77 3.78
베어스타운 리조트 3.88 3.74 3.70 3.41 3.74 3.76
대명 비발디 리조트 3.88 3.72 3.68 3.37 3.72 3.75
휘닉스 평창 리조트 3.87 3.66 3.64 3.20 3.69 3.73
양지파인 리조트 3.81 3.77 3.60 3.29 3.68 3.69
평균 3.90 3.72 3.68 3.36 3.75 3.78
  • 스키장의 규모 및 시설, 직원의 친절성, 전문성, 공감성 등
  •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부정의 빈도 측정

스키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접근 용이성, 숙박시설 순

한편, 응답자 1,200명을 대상으로 스키장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을 조사한 결과, ‘접근 용이성’이 40.5%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숙박시설’(15.1%), ‘차별화된 스키장 슬로프’(12.0%) 등의 순으로 나타남.

또한 스키장을 1회 방문 시 지출 금액으로는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이 34.6%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27.3%), ‘30만원 이상’(20.7%) 등의 순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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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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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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統合相談申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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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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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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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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