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정보

03010200000000000000

일반비교정보

수입와인, 선택다양성 확대되었으나, 가격 만족도는 낮아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김소영 / 043-880-5563
  • 게시일2018-02-19
  • 조회수4,631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뉴스

수입와인, 선택다양성 만족도 높고, 가격 만족도는 낮아.와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로 와인 수입액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선택다양성 만족도’가 5.26점(7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고, ‘품질 만족도’(4.71점), ‘가격 만족도’(4.69점) 순이었습니다.* ‘17년 1월 이후 수입와인 구매 경험이 있는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

와인 원산지, 종류, 용량 다양화 등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기존의 칠레·프랑스 등에서 호주·스페인 등으로 원산지가 확대되었고, 종류 또한 레드와인 뿐 아니라 화이트와인, 스파클링와인 등으로 다양화되었습니다.또한, 용량 및 포장 용기도 750ml 병 위주에서 소용량의 파우치·컵·캔 및 2l 이상의 대용량 등으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매우 확대되었습니다.

수입가격과 판매가격 차이 평균 11.4배.'16년 7월부터 '17년 6월까지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레드와인은 평균 11.4배, 화이트와인은 평균 9.8배로 상당히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수입와인의 평균 수입단가와 판매가격의 차이 : 11.4배 레드와인은 평균, 9.8배 화이트와인은 평균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 차이 (‘16.7.~’17.6.) (단위: 원/750㎖) 레드와인 :  수입 가격 16년 7월 5,183  8월 4,668 9월  5,215  10월 5,182 11월  5,113  12월 5,256 17년 1월  4,982   2월 5,200 3월  5,753  4월  5,531  5월 5,308  6월 6,005  7월 5,283 판매 가격 58,140 55,569 60,502 61,168 58,121 59,524 62,074 61,723 60,360 59,073 60,870 60,546 59,806 배수   11.2     11.9     11.6     11.8     11.4     11.3     12.5     11.9     10.5     10.7     11.5     10.1     11.4  레드와인 : 수입 가격 4,196   4,181   4,115   4,021   4,109   4,237   4,182   4,572   4,462   4,899   4,219   4,190   4,282 판매 가격35,415 38,785 40,749 43,235 39,532 38,979 44,319 44,598 44,511 40,226 45,045 44,870 41,689 배수    8.4      9.3      9.9     10.8     9.6      9.2     10.6     9.8     10.0     8.2     10.7     10.7     9.8  - 수입가격 : 주요 수입국(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호주·스페인)의 와인 평균 수입가격(자료 : 관세청) - 판매가격 : 주요 수입와인(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호주·스페인産/ 레드와인 72개, 화이트와인 32개)의 국내 평균 판매가격(자료 : 한국소비자원 수입소비재 가격모니터링 자료)

국내 판매가격 인하 유도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 필요. 국내 수입와인의 판매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이유는 세금 외에도 운송 및 보관료, 임대료 및 수수료, 판매촉진비와 유통마진 등의 유통비용이 주요 원인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중소수입사들의 시장 참여 확대 등 가격경쟁 활성화를 위한 유통구조 개선의 필요성을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개요

[일반비교정보]

수입와인, 선택다양성 확대되었으나, 가격 만족도는 낮아

자유무역협정(FTA) 등의 영향으로 와인 수입액*이 꾸준히 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소비자들은 수입와인의 ‘선택다양성’에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12년)1억4,726만 달러 → (’14년)1억8,218만 달러 → (’16년)1억9,145만 달러(출처: 한국무역협회)

와인 원산지, 종류, 용량 다양화 등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

한국소비자원이 수입와인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선택다양성 만족도’가 5.26점(7점 만점 기준)으로 가장 높았고, ‘품질 만족도’(4.71점), ‘가격 만족도’(4.69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FTA 이후 수입와인에 대한 구매 만족도

(단위: 점, 7점 척도)

전반적 구매만족도 4.93 가격만족도4.69 가격대비품질 만족도 4.71 와인다양성 만족도 5.26

조사개요

  • 조사대상 : ’17년 1월 이후 수입와인 구매 경험이 있는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
  • 조사기간 : 2017. 11. 3. ~ 11. 8.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1%p)

주로 소비되는 수입와인의 원산지는 기존의 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 등에서 호주·스페인 등으로 확대되었으며, 레드와인 뿐 아니라 화이트와인, 발포성와인(스파클링와인) 등 다양한 종류의 와인이 소비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와인의 용량 및 포장 용기도 750ml 병 위주에서 소용량의 파우치·컵·캔 및 2l 이상의 대용량 용기 등으로 다양화되었으며, 가격 또한 1만원 이하부터 10만원 이상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매우 확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른 품목 대비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 크게 나타나

한편, ’16년 7월부터 ’17년 6월까지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레드와인은 평균 11.4배, 화이트와인은 평균 9.8배로 다른 품목 대비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1> 2017년 3월~5월 주요 수입가공식품 가격 조사결과(2017.7.14.)

  • (생수) 6.6배, (맥주) 6.5배, (마요네즈소스) 4.0배, (케첩소스) 3.2배, (오렌지주스) 2.0배
  • <비교2> 2017년 1월~6월 수입쇠고기 가격 조사결과(2017.11.24.)

  • (쇠고기) 3.5배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 차이(‘16.7.~’17.6.)

(단위:원/750ml)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 차이(‘16.7.~’17.6.)의 구분, 16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7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평균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구분 16년 17년 평균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레드 수입가격 5,183 4,668 5,215 5,182 5,113 5,256 4,982 5,200 5,753 5,531 5,308 6,005 5,283
판매가격 58,140 55,569 60,502 61,168 58,121 59,524 62,074 61,723 60,360 59,073 60,870 60,546 59,806
배수 11.2 11.9 11.6 11.8 11.4 11.3 12.5 11.9 10.5 10.7 11.5 10.1 11.4
화이트 수입가격 4,196 4,181 4,115 4,021 4,109 4,237 4,182 4,572 4,462 4,899 4,219 4,190 4,282
판매가격 35,415 38,785 40,749 43,235 39,532 38,979 44,319 44,598 44,511 40,226 45,045 44,870 41,689
배수 8.4 9.3 9.9 10.8 9.6 9.2 10.6 9.8 10.0 8.2 10.7 10.7 9.8

이처럼 수입와인의 수입가격 대비 국내 판매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이유세금(관세 제외 시 CIF*의 약 1.46배) 외에도 운송 및 보관료, 임대료 및 수수료, 판매촉진비, 유통마진 등유통비용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된다.

  • 운임보험료 포함가격(Cost Insurance and Freight, CIF): 매도자가 상품의 선적에서 목적지까지의 원가격, 운임료, 보험료 일체를 부담할 것을 조건으로 한 무역계약으로 CIF가격은 수출입 상품의 운임·보험료를 포함한 가격, 즉 도착항까지의 인도가격을 말함.

이용후기

이용후기 작성
소비자 이용후기회원님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합니까?
제공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습니까?
제공하는 정보의 재생산이 필요합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만족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미지 소비자24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