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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비교정보

가전제품 주요부품 수리비 제품가의 12% 수준

  • 생산기관녹색소비자연대
  • 담당자
  • 게시일2013-12-30
  • 조회수13,161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요

가전제품 주요부품 수리비 제품가의 12% 수준

최근에는 가전제품에도 첨단기술이 도입되면서 수리비용이 비싸지고 있고 신제품 구입비용에 육박하는 등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는 상황이다.

또한 부품을 단품이 아닌 반제품 상태로 받아 조립해 완성하는 ‘부품 모듈화’가 들어오면서 수리부품을 단품으로 교체하는 수리가 사실상 불가능해 수리비가 높아지는 추세다.(출처: 에코프론티어, 2007)

이에 녹색소비자연대에서는 가전제품 수리비 관련 상담사례 조사와 수리비용을 조사하여 합리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조사 개요>


1372 소비자상담사례 조사
- 조사대상 : 2013년 상반기(1월~6월)에 소비자상담센터(1372)에 접수된 1,652건의 가전제품 수리관련 상담사례
- 조사방법 : 상담사례 분류 및 분석
- 조사내용 : 각 품목별 대표적 상담사유 및 고장사유 조사·분석
수리비용 조사
- 조사 브랜드
가전제품 수리비용 조사대상 브랜드
TV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삼성전자
LG전자 LG전자
기타 및 해외 브랜드 위니아만도
세탁기 삼성전자 기타 및 해외 브랜드
LG전자 에어컨 삼성전자
동부대우전자 LG전자
기타 및 해외 브랜드 동부대우전자
냉장고 삼성전자 기타 및 해외 브랜드
LG전자 전기밥솥 쿠쿠전자
동부대우전자 리홈쿠첸
기타 및 해외 브랜드 기타 국내 중소브랜드

- 조사기간 : 10월 7일 ~ 10월 28일
- 조사대상 : 2013년 1월부터 9월까지 가전제품 수리비 상담경험이 있는 953명의 소비자
- 조사방법 : 상담사례를 통한 조사·분석 및 추가전화조사
- 조사내용 : 수리품목, 수리비용, 사용연수 등의 조사를 통한 품목별 수리비 파악

■ 주요부품의 제품가격대비 수리비,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20%까지 나타나


- 상담사례 조사결과, 가전제품 주요부품 수리비는 구입가의 12.7%로 나타났으며 구입가 대비 수리비가 가장 높은 제품은 전기밥솥으로 20.7%로 나타남

- TV의 경우 주요부품의 수리비가 평균적으로 30만원 이상 청구되고 있었음

(약 700만원 제품의 수리비로 150만원이 청구된 경우도 있음)

- 가격대비 수리비가 가장 저렴한 김치냉장고도 구입가격의 10% 수준으로 조사됨


■ 부품보유기간 내에 수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어


- 고장 발생까지의 사용기간은 평균 4.08년으로 조사됨

(현행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상의 가전제품내용연수 7년)

- 저렴한 가격에 수리를 진행할 수 있음에도 수리용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비교적 큰 금액(감가상각 보상적용)으로 새 제품을 구매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어 소비자 불만이 발생함


■ 수리비를 책정하는 명확한 기준이 필요함과 동시에 수리비 절감를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재생부품 사용 시 절감되는 수리비용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 필요


- 수리기사의 직무교육을 강화하여 불필요한 수리비가 발생하는 일을 예방해야 함

- 계절성 상품 및 핵심부품을 포함하여 각 품목 및 고장별 수리비용 책정의 구체적인 기준이 제시되어야 함

가전제품 수리비용 조사 결과

TV, 수리비용의 최대값 및 평균수리비용이 가장 높아

1372 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가전제품 수리 관련 상담사례를 조사하여 가전제품 수리비용을 조사했다.

각 품목별 최소값은 2,200원에서 30,000원 사이로 나타났고, 최대값은 300,000원에서 1,500,000원 사이로 조사되었다.
낮은 수리비용에도 소비자들이 불만을 가진 경우는 대부분 제품 구입 후 바로 고장이 난 경우였으며(1년 전후), 지나치게 잦은 고장으로 불만이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
평균 수리비가 비싼 순서대로 나열하면 TV, 에어컨, 김치냉장고,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기타 전자제품 순이었다.

가전제품 품목별 평균수리비용
단위: 원
품목 최소값 최대값 평균 표본수
전기밥솥 7,000 400,000 77,266.67 78
냉장고 20,000 600,000 146,711.05 172
에어컨 30,000 1,000,000 265,587.87 63
김치냉장고 25,000 1,500,000 189,193.84 211
TV 10,000 1,500,000 329,797.23 470
세탁기 10,000 300,000 110,025.32 79
기타 2,200 600,000 91,289.47 46

각 품목별 높은 수리비가 발생한 사유는 냉장고의 경우 콤프레셔의 교체로 인한 수리였고, 에어컨은 실외배관의 교체였다. TV는 패널의 교체, 김치냉장고는 외부강화유리의 파손수리, 세탁기는 모터의 교체로 나타났다. 에어컨과 김치냉장고를 제외하고 핵심부품을 교체할 때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TV의 경우 부품 모듈화 비율이 높고 단품수리가 불가능한 사례가 많아 수리비용의 최대값 및 평균수리비용이 가장 높았다.

제조업체에서 제공한 자료 역시 TV 평균수리비용이 가장 높아

각 제조업체측에서 제시한 자료에서는 단순고장으로 인한 사례가 많았기 때문에 평균수리비용이 상담사례를 통한 조사결과보다 낮게 나타났다. 평균수리비를 높은 순서대로 나열하면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김치냉장고 순이었으며 상담사례를 통해 나타난 순서와는 약간 차이가 있었다.
상담사례에 나타난 바와 동일하게 부품의 모듈화가 많이 이루어진 품목(TV)일수록 평균수리비용이 높았다.

각 품목별 일반적인 수리비의 평균
품목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김치냉장고 TV
평균 47,060 39,998 49,622 38,328 83,615
※ 각 가전제품의 수리비용은 해당 업체에서 제출한 자료의 평균비용

수리비용은 제품 구입가의 12.7% 수준이며 평균내구연수는 4.08년

상담사례를 살펴본 결과, 가전제품 수리비 관련 소비자 불만은 구입가에 비해 높은 수리비용과 고장 발생까지의 사용기간과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구입가 대비 수리비와 고장 발생까지의 사용기간을 알아보기 위한 전화조사를 별도로 진행하였다. 사용기간은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구매일로부터 9월 30일까지의 날짜를 일괄적으로 적용했다.

수리비용 전화조사는 1월부터 9월까지 가전제품 수리경험이 있는 총 953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각 품목당 50개 이상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전화조사에 의한 구입가격 대비 수리비
품목 제품가격 수리비용 수리비/제품가격 사용기간
전기밥솥 327,126.20 67,769.50 0.2072 2.74년
냉장고 1,110,742.90 144,032.70 0.1297 4.67년
에어컨 1,578,078.20 213,893.80 0.1357 3.34년
김치냉장고 1,522,242.40 160,452.50 0.1054 4.40년
TV 2,221,510.40 305,997.60 0.1377 4.13년
세탁기 747,473.70 114,226.20 0.1528 3.54년

수리비용 전화조사 결과, 모든 제품들의 고장발생까지의 사용기간은 평균 4.08년 사용한 후에 제품구입가격의 12.7%를 수리비로 지출하고 있었다. 또한 제품가격 대비 수리비용을 조사한 결과 전기밥솥이 가장 비용이 높았으며(20.7%) 세탁기(15.3%), TV(13.8%), 에어컨(13.6%), 냉장고(13.0%), 김치냉장고(10.5%) 순이었다.
고장까지의 사용기간은 냉장고(4.67년)와 김치냉장고(4.40년)이 약간 긴 편이었고, 세탁기(3.54년)와 에어컨(3.34년), 전기밥솥(2.74년)은 다소 짧게 나타났다.

각 브랜드간 비교에서 가격이 높은 제품이
일반적으로 사용연수가 길면서도 수리비용이 적게 발생함

소비자들에게 각 제조업체별 수리비정보를 제공하고자 각각의 품목에 대한 업체별 수리비용을 비교하였다. 다만 고장증상 및 수리부위에 따라 비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표본선택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각 업체·품목별로 최소 50개 이상의 표본을 확보하였다. 조사방법은 앞서 실시했던 상담사례분석과 전화조사를 바탕으로 한 자료를 각 제조사별로 구분한 후 분석하였다.

김치냉장고와 TV를 제외하면 각 제조업체별로 수리비용은 큰 차이가 없었으며, 구입가격의 차이로 인한 제품가격 대비 수리비용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었다.

업체별 수리비용 총괄표
품목 제조업체 표본수 평균 표준편차 사용연수 평균구입가 수리비/제품구입비
전기 쿠쿠 68 68,588 50,742 3.10 366,861 0.1870
밥솥 쿠첸 50 66,657 37,423 2.22 276,555 0.2410
냉장고 삼성 123 134,015 96,384 5.02 1,382,500 0.0969
LG 55 151,910 109,771 4.46 1,149,600 0.1321
동부대우 51 136,820 101,191 3.85 510,833 0.2678
에어컨 삼성 55 215,155 193,912 3.9 1,648,571 0.1305
LG 52 221,587 190,460 3.38 1,520,857 0.1457
동부대우 50 198,150 138,378 2.65 1,282,975 0.1544
김치 삼성 97 106,856 90,208 4.18 1,442,857 0.0741
냉장고 LG 50 131,340 95,655 4.11 1,626,712 0.0807
  위니아 101 227,964 218,603 4.74 1,545,059 0.1475
TV 삼성 319 352,124 217,231 4.29 2,411,053 0.1460
LG 226 244,412 134,334 3.91 1,953,918 0.1251
세탁기 삼성 67 110,552 74,961 4.04 885,813 0.1248
LG 50 110,000 79,700 3.66 704,833 0.1560
동부대우 50 118,500 66,053 2.69 693,000 0.1710
※ 조사대상의 고장부위 및 제품형태에 따라 수리비용은 다소 달라질 수 있음

또한 각 품목별 주요 부품의 교체비용을 알아보았다. 각 가전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의 전수조사는 불가능하여 대표적인 부품만을 예시하였으며, 해당 제품보다 고사양일 경우라면 더 높은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가전제품 주요부품 평균교체비용
에어컨(25평형) 콤프레셔 팬모터 열교환기 냉매주입
약 400,000원 약 55,000원 약 200,000원 약 100,000원
TV(40·대) 패널 및 모니터 Assy 메인보드 전원장치
약 400,000원 ~ 500,000원 약 150,000원 약 80,000원
세탁기(10kg급) 모터 메인보드 잔고장1) 기타 소모품
*드럼형 기준 약 120,000원 약 150,000원 약 20,000원 약 50,000원
냉장고(700L급) 콤프레셔 팬모터 메인보드 히터
약 200,000원 약 55,000원 약 70,000원 약 60,000원
1) 호스연결, 이물 제거, LEG 추가, 수평조절 등
※ 본 자료는 각 제조업체의 수리비 관련규정을 제공받아 취합한 것으로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음
※ 김치냉장고는 냉장고로 분류하여 취급

국내의 수리비용과 해외(미국)와의 수리비용 차이 비교

국내에서 가전제품의 수리는 주로 가전제품 직영 A/S 센터에서 이루지지만, 미국의 경우 국내 사설수리업체와 같은 형태로 수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조업체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수리를 진행한다는 차이가 존재한다.
이런 수리비용을 차이를 알아보고 국내 수리비용의 판단기준을 위해 미국 가전제품의 수리비용을 알아보았다. 국내 가전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을 중심으로 미국 가전제품의 부품교체·수리비용을 알아보았으며 그 비용은 다음과 같았다.

가전제품 주요부품 평균교체비용
에어컨 콤프레셔 팬모터 열교환기 배관수리 (냉매포함가능)
$1,350 ~ $1,800
(약 1,434,240원
~ 1,912,320원)
$200 ~ $625
(약 212,480원
~ 664,000원)
$1,600 ~ $2,300
(약 1,699,840원
~ 2,443,520원)
$200 ~ $650
(약 212,480원
~ 690,560원)
세탁기 클러치 급수밸브 모터교체 배수장치 누수
$245
(약 260,288원)
$130.90
(약 139,068원)
$314.40
(약 334,018원)
$209.90
(약 222,997원)
$65.90
(약 70,012원)
TV 백라이트 메인보드 신제품 구입
$85
(약 90,304원)
$300
(약 318,720원)
about $500
(약 531,200원)
냉장고 Min Max
$253.52 (약 269,339원) $275.34 (약 292,521원)
* $1=1062.40원 (13.11.25일 외환은행 매매기준환율)
* 자료출처 : http://www.fastacservice.com/air-conditioning-repair-cost/
http://applianceassistant.com/Washer-Repair/Repair-Costs/Washer-Repair-Cost-Direct-Drive.php
http://www.buzzle.com/articles/lcd-tv-repair-cost.html
http://www.homewyse.com/services/cost_to_repair_refrigerator.html
* 각 비용은 국내와 마찬가지로 기술료 등의 인건비가 포함됨

에어컨의 경우 미국의 수리비용이 국내에 비해 높았으며 핵심부품인 콤프레셔의 경우 약 4배 정도로 나타났다. 세탁기도 모터는 미국이 약 3배 수준이었으며 기타 부품의 수리비용 차이는 이보다 더 컸다.
냉장고는 각 부품별 수리비용이 구체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자료가 없어(평균수리비용의 최대값 및 최소값만 표시) 국내와의 차이를 알아보기 쉽지 않았지만 평균수리비로 판단할 때 국내보다 수리비가 높다고 추측된다. (국내 냉장고 수리비용 전화조사 평균 약 140,000원 VS 미국 약 269,000원)
TV는 백라이트 수리비용이 약 90,000원, 메인보드 교체비용이 약 319,000원으로 수리비용은 국내보다 높았으나, 신제품가격이 약 531,000원에 불과하여 고장 발생 시 수리보다는 신제품 구입으로 유도한다고 추측된다.(2011년 기준)
추가적으로 평균 내구연수에서도 미국과 국내의 차이가 있었다. 일례로, 미국에서 LCD TV의 기대수명은 20년(또는 40,000시간)으로 국내의 내구연수 7년(5,000시간)과 큰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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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