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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시기별로 피해 품목이 달라지는 해외직구 사기 의심 사이트 조심하세요!

  • 생산기관 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시장조사국 국제거래지원팀
  • 게시일2022-04-28
  • 조회수1,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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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별로 피해 품목이 달라지는 해외직구 사기 의심 사이트 조심하세요!온라인 거래가 늘면서 해외직구도 증가하고 있지만, 사기 의심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 피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해외직구 사기 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 최근 3년간('19년~'21년) 2,544건 접수. 주요 피해 유형 취소, 환급, 교환 지연 및 거부 57.8%, 사업자 연락 두절, 사이트 폐쇄 13.4%, 제품 미배송, 배송 지연 9.6%.의류, 신발, 선글라스와 같은 패션 관련 품목에서 피해가 다발했어요. 의류, 신발 962건(37.8%), 신변용품 선글라스, 가방 등 458건(18.0%)으로 패션 관련 품목이 전체의 55.8%, 식품 의약품 566건(22.3%), 기타(21.9%)월별로 소비자 피해 다발 품목이 다르게 나타났어요. 1월 1위 신발 2위 의류 3위 가방, 2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선글라스, 3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선글라스, 4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선글라스, 5월 1위 의류 2위 선글라스 3위 신발, 6월 1위 선글라스 2위 의류 3위 신발, 7월 1위 선글라스 2위 의류 3위 신발, 8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냉방기기, 9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가방, 10월 1위 의류 2위 신발 3위 가방, 11월 1위 다이어트 식품 2위 의류 3위 신발, 12월 1위 다이어트 식품 2위 의류 3위 신발.글로벌 대규모 할인행사 기간에 피해가 많이 발생했어요. 11월 중국 광군제, 11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12월 영국 유럽 박싱데이, 연말 대규모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11월부터 1월까지 접수된 소비자 상담이 전체의 절반에 육박했어요. 11월~1월 1,126건으로 전체의 47.7%, 11월이 16.7%로 가장 많았고 12월 16.2%, 1월 14.8% 순으로 나타났어요대부분(66.7%)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광고를 보고 사기의심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1.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66.7% 2.검색 20.5%, 3.광고 6.0%. 접속경로가 확인된 1,632건 분석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당부했어요! 1. 상품 구매 전 한국소비자원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crossborder.kca.go.kr)에 등록된 사기 의심 사이트인지 확인해 보세요. 2. 가급적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하고 영수증, 주문확인서 등 자료를 보관하세요. 계좌이체에 및 해외 송금은 환급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유의. 3. 사기 의심 사이트로 피해가 발생하면 입증자료를 구비해 도움을 요청하세요. 신용카드사 '차지백서비스', 페이팔 '분쟁 및 클레임', 한국소비자원 '국제 거래 소비자 포털'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 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피해예방정보]

해외직구 사기의심 사이트, 시기별로 피해 품목 달라요

- 의류·신발 관련 피해가 가장 많고, 5~7월에는 선글라스 구매 시 주의해야 -



디지털 채널을 이용한 구매방식이 다양해지고 해외직구 거래도 늘어나면서 취소·환급을 거부하거나 연락이 두절 되는 등 사기의심 사이트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에 최근 3년간(2019~2021) 접수된 사기의심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544건**이다. 특히 월별‧시기별로 피해품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 품목 구매 시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 건수
  • 사기의심 사이트 소비자상담 건수 : (’19년) 1,171건 → (’20년) 705건 → (’21년) 668건





☐ 의류·신발 등 패션 관련 품목 피해 많아, 5~7월에는 선글라스 사기의심 사이트 주의


최근 3년간 접수된 2,544건을 분석한 결과, 주요 피해 품목으로는 ‘의류·신발’이 37.8%(962건), 가방·선글라스 등 ‘신변용품’이 18.0%(458건)로 패션 관련 품목이 절반 이상인 55.8%를 차지하고 있었다.


월별 접수 현황을 보면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 박싱데이 등 글로벌 대규모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11월부터 1월까지 전체의 47.7%(1,214건)

*가 접수됐고,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5월(174건)과 6월(172건)에도 13.6%가 접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11월) 426건, (12월) 412건, (1월) 376건


글로벌 대규모 할인행사 시기
- 광군제(중국, 11월 11일), 블랙프라이데이(미국, 11월 추수감사절), 박싱데이(영국ㆍ유럽, 12월 26일)



또한, 월별로 피해가 다발하는 품목을 분석해보니 ‘의류’가 2월에서 5월, 8월에서 10월에 1순위를 차지했으며, 1월은 ‘신발’, 6월과 7월에는 ‘안경‧선글라스’, 11월과 12월에는 ‘다이어트 식품’이 1순위를 차지해 월별 주요 피해 품목에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월별로 피해가 많은 품목을 구매할 때는 해당 사이트가 사기의심 사이트인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월별 · 세부 품목별 사기의심 사이트 피해 다발 순위>


월별 세부 품목별 사기의심 사이트 피해 다발 순위

*'19년 다이어트 보조식품 '케토 플러스' 관련 상담이 11월·12월 다수 접수되어 피해예방주의보 발령('19.11.21)






☐ 대부분 SNS 광고를 보고 사기의심 사이트에 접속


불만사유별로는 취소·환급 요청을 사업자가 지연하거나 거부하는 사례가 57.8% (1,470건)로 가장 많았으며, 사업자 연락두절 및 사이트 폐쇄가 13.4%(342건), 물품의 미배송·배송 지연이 9.6%(243건) 순이었다.


접속경로가 확인된 1,632건을 분석한 결과,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SNS 광고를 보고 사기의심 사이트에 접속한 경우가 66.7%(1,089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브랜드명 또는 품목을 검색하여 접속한 경우도 20.5%(334건)였는데, 직접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는 사례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 해외 사이트 이용 전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의 ‘사기의심 사이트’ 확인 필요


한국소비자원은 사기의심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명 브랜드 상품을 지나치게 싼 가격에 판매하는 사이트를 주의하고,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에 게시된 사기의심 사이트

*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 연락 두절, 사이트 폐쇄, 사업자 연락정보 미기재 등 기준을 검토하여 사기의심 사이트로 등록


또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고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의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것을 조언했다.





      상담 및 피해구제 안내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소비자24(모바일 앱, www.consumer.go.kr )' 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유료), www.ccn.go.kr )'를 통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붙임1. 사기의심 사이트 소비자상담 분석 결과
      붙임2. 주요 소비자상담 사례
      붙임3. 사기의심 사이트 주요 특징 및 소비자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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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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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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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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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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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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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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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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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物品/服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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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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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申请在线自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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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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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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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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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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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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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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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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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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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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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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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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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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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