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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백내장 수술 경험자의 25%는 시술받은 인공수정체 종류 몰라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백아름 / 043-880-5798
  • 게시일2021-10-21
  • 조회수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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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내장 수술,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세요!


우리나라 인구의 고령화 추세와 함께 백내장 수술*이 늘면서 소비자 피해와 진료비 부담도 증가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백내장 수술 관련 소비자 피해 및 진료비 실태를 조사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수술 건수 1위 2019년 주요 수술 통계 연보, 국민건강보험공단,’20. 12 최근 5년간 백내장 수술건수, 진료비용 추이 2015년 건수 491,926 진료비용(백만원) 460,459 2016년 건수 518,663 진료비용(백만원) 460,459 2017년 건수 549,471 진료비용(백만원) 531,789 2018년 건수 592,191 진료비용(백만원) 606,123 2019년 건수 689,919 진료비용(백만원) 716,732 *출처 : 건강보험공단,2019년 주요수술통계연보('20. 12.)


백내장 수술 관련 소비자 민원이 꾸준히 발생해요 안과 의료 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 현황 ‘15년~’21.6월 동안 1372소비자 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건수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 총 3,945건 백내장 수술 관련 (1,254건) 31.8% 같은 기간 접수된 백내장 수술 관련 피해구제 신청 135건 중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관련 60건(44.4%) 다초점인공수정체 총비용 최저 154만원 최고 983만원


백내장 수술관련 소비자 인식이 미흡해요 인공수정체 종류 인식 조사 결과 백내장 수술 경험이 있는 소비자 410명 대상 잘모름 104명(25.4%) 급여 단초점렌즈 이용 187명(45.6%) 원거리나 근거리에 단일 초점을 맞춰 놓은 인공수정체 비급여 다초점렌즈 이용 109명(26.6%) 원거리, 근거리, 중간거리에 모두 초점이 맞도록 제작된 특수렌즈 무응답 10명(2.4%) 204명(49.8%)은 급여/비급여 대상을 모르고 있었어요.


다초점 인공수정체 품목 분류 정비 필요해요 소비자가 혼동하지 않도록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는 등 명확한 구분이 필요해요 의료기기 분류 기준과 다르게 비급여 진료비 관련 규정에서는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조절성 인공수정체’로 표기 소비자가 백내장 수술 비용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개선이 요구돼요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에 따라 상품별로 조회할 수 있는 다초점인공수정체 금액을 비급여코드*와 함께 표시되도록 개선 요구 * 「국민건강보험법」에 근거하여 건강보험 급여대상에서 제외되는 진료비용의 코드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다초점인공수정체 품목분류 명확화 등 관련 규정의 개선을 관계 부처에 건의하고, 업계에는 수술 전에 수술 비용, 부작용 등을 소비자에게 충분히 설명하도록 권고할 예정이에요


백내장 수술 시 주의하세요! 수술 필요성, 수술 효과,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수술 여부를 신중히 결정하세요 수술 전 인공수정체 종류를 확인하고 비급여 치료재료일 경우 금액을 확인하세요 수술 후 정기검진과 철저한 관리로 합병증을 예방하세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백내장 수술 경험자의 25%는 시술받은 인공수정체 종류 몰라

- 다초점인공수정체 가격, 의료기관별로 최대 15배 이상 차이 -

우리나라 인구의 고령화 추세와 함께 백내장 수술*이 늘면서 이와 관련한 소비자피해와 진료비 부담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소비자 권익증진 방안의 마련을 위해 백내장 수술 관련 소비자피해 및 진료비 실태를 조사했다.

  • 인구 10만 명당 수술 건수 1위(2019년 주요 수술 통계 연보, 국민건강보험공단, ’20. 12.)

백내장 수술 관련 소비자 민원 꾸준히 발생

최근 6년 6개월간(‘15년~‘21. 6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안과 의료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3,945건이었으며, 이 중 백내장 수술 관련 상담이 31.8%(1,254건)를 차지했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

【 안과 의료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 현황 】

(단위 : 건,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상반기, 계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상반기
안과 상담 건수(a) 931 648 548 580 507 474 257 3,945
백내장 수술 상담 건수(b)
(비율 : b/a×100)
253
(27.2)
213
(32.9)
189
(34.5)
171
(29.5)
163
(32.1)
168
(35.4)
97
(37.7)
1,254
(31.8)

같은 기간 접수된 백내장 수술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35건이었다. 신청 이유*는 서비스품질이 81건(60.0%)으로 가장 많았고 계약불이행 29건(21.5%), 부당행위 19건(14.1%) 순이었다.

  • (서비스품질) 인공수정체 탈구 등, (계약불이행) 실손보험금 지급 지연 등, (부당행위) 당뇨병성 백내장 수술 보험금 미지급 등

특히, 피해구제 신청 135건 중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과 관련된 사례가 60건(44.4%)이었는데, 사례별로 다초점인공수정체 총비용*이 최저 154만원부터 최고 983만원까지 차이가 있었다.

  • 다초점인공수정체 총비용(치료재료비, 검사료 등 포함)이 확인되는 37건 대상

동일한 인공수정체라도 의료기관별로 가격이 최대 15.2배까지 차이

백내장 수술 시 눈에 삽입하는 인공수정체 중 비급여 치료재료인 ‘다초점인공수정체’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같은 제품이라도 소비자에게 청구하는 금액이 병원급* 의료기관에서는 최대 8.5배(33만원 ~ 280만원), 의원급** 의료기관에서는 최대 15.2배(33만원 ~ 500만원)까지 차이가 있었다.

  • (병원급) 입원환자 중심, 병상수 30개 이상,
  • (의원급) 외래환자 중심, 병상수 30개 미만

백내장 수술과 관련 소비자인식은 미흡

【 조사개요 】

    o 조사대상 : 백내장 수술 경험이 있는 전국 소비자 410명
    o 조사내용 : 이용행태, 경험, 인식, 불만 등
    o 조사방법 : 대면 및 온라인 조사
    o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4.84%p
    o 조사기간 : ’21. 6. 28. ~ 7. 23.

백내장 수술 경험이 있는 소비자 4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눈에 삽입한 인공수정체 종류가 단초점인공수정체*인지 다초점인공수정체**인지 여부를 모르고 수술한 소비자가 104명(25.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원거리나 근거리에 단일 초점을 맞춰 놓은 인공수정체
  • 원거리, 근거리, 중간거리에 모두 초점이 맞도록 제작된 특수렌즈

【 인공수정체 종류 인식 】

단초점렌즈이용 45.6%(187명) 다초점렌즈 이용 26.6%(109명) 잘 모름 25.4%(104명) 무응답 2.4%(10명)

또한 204명(49.8%)은 단초점인공수정체는 급여 대상이고 다초점인공수정체는 비급여 대상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수술 후 부작용 경험 유무에 대한 질문(중복응답)에는 120명(29.3%)이 부작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부작용 유형은 ‘빛 번짐 현상’ 40명(33.3%), ‘시력저하’ 35명(29.2%), ‘눈에 염증 발생’ 28명(23.3%) 등의 순으로 많았다.

백내장 수술과 관련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중복응답)에 대해서는 ‘수술 전 병원에서 치료비용, 부작용 및 수술 필요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240명(58.5%)으로 가장 많았고, ‘다초점인공수정체 수술에 따른 고가의 비급여 항목을 과잉 처방하지 않도록 기준 마련’을 요구하는 소비자도 153명(37.3%)을 차지했다.

다초점인공수정체 품목 분류 정비 필요

의료기기 분류 기준과 다르게 비급여 진료비 관련 규정에서는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조절성 인공수정체로 표기하고 있어 소비자가 혼동하지 않도록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는 등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

또한,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에 따라 상품별로 조회할 수 있는 다초점인공수정체 금액을 비급여코드*와 함께 표시되도록 하여 소비자가 백내장 수술 비용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개선이 요구된다.

  • 「국민건강보험법」에 근거하여 건강보험 급여대상에서 제외되는 진료비용의 코드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다초점인공수정체 품목 분류 명확화 등 관련 규정의 개선을 관계 부처에 건의하고, 업계에는 수술 전에 수술 비용, 부작용 등을 소비자에게 충분히 설명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는 ▲수술 필요성, 수술 효과,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수술 여부를 신중히 결정할 것, ▲수술 전 인공수정체 종류를 확인하고 비급여 치료재료일 경우 금액을 확인할 것, ▲수술 후 정기검진과 철저한 관리로 합병증을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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