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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앱, 부당 약관 및 과장 광고로 소비자피해 우려

  • 생산기관 한국소비자원
  • 담당자박소영 / 051-638-0734
  • 게시일2021-04-28
  • 조회수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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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앱, 부당 약관 및 과장 광고로 소비자피해 우려돼요


과체중, 비만인구 증가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집합체육시설 이용이 어려워짐에 따라 최근 온라인 기반 다이어트 관리 서비스의 수요가 급성장하고 있어요 * 온라인 다이어트 관리 서비스 : 헬스장 등 체육시설에서 대면교육으로 수강하던 운동법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알려주고, 꾸준히 운동·식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한국소비자원이 다이어트·건강·운동 관련 모바일 앱을 조사한 결과, 유료 다이어트 프로그램 및 건강식품 판매와 관련하여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 광고가 확인되고 있어 서비스 이용 시 주의가 필요해요


조사대상 70%가 계약 중도 해지 시 대금 환급에 제한 있어요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대부분 1개월 이상의 계속거래의 형태로 이용되는데, 모니터링한 10개 앱 중 7개 앱에서 소비자의 계약 해지 및 대금 환급을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월간·연간 구독료를 자동결제방식으로 지불하는 5개 앱 2개 앱은 7일 이내에만 계약해지 및 구독료 환급이 가능해요 인앱 결제*만 이용 가능한 3개 앱 자동결제를 해지해도 남은 기간 동안 계속 서비스가 제공되며, 다음 번 정기 결제 시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 구조 잔여기간에 대한 환급이 되지 않았어요 * 인앱결제 : 유료 앱·콘텐츠 결제 시 앱스토어가 자체 개발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결제하는 방식 계약기간을 월 또는 주단위로 정하여 이용하는 2개 앱 계약기간 절반 경과 시 계약 해지가 불가능하거나 일괄적으로 1주 이내에만 50% 적립금으로 환급 가능하여 소비자에게 불리했어요


사업자의 부당 면책 또는 소비자 허락 없이 이용후기 활용할 수 있게 한 약관이 다수에요 10개 앱의 약관을 분석한 결과, ‘다이어트 강사가 강의를 중단하는 경우’,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등 2개 앱은 사업자 귀책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는 경우에도 사업자에게 손해배상 책임이 없다고 규정하고 있었어요 또한 위 2개 앱은 회원의 위반행위 경중에 상관없이 불명확한 사유로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었어요. ‘약관 및 운영방침 등을 위반한 경우’ 등 소비자가 직접 작성한 이용 후기 등 게시물은 저작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 전 소비자의 동의를 받아야 해요 4개 앱 약관에는 이용후기 등 저작물을 소비자의 사전 ‘동의’가 아닌 ‘통보’만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2개 앱 저작물 이용목적을 ‘서비스 및 사업 관련’ 등 추상적이고 자의적으로 규정했어요


과도한 신체 개선 효과를 표방하는 식품 · 공산품의 과장광고 주의가 필요해요 10개 앱의 광고를 모니터링 한 결과, 3개 앱의 식품 광고에는 일반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할 우려가 있는 표현과 체험 후기를 이용하여 소비자를 기만할 수 있는 표현 등이 있어요 ‘면역력을 높여라’, ‘지방 합성 방해’등 1개 앱은 공산품인 마사지기에 대해 ‘혈액공급 원활’, ‘통증 감소’ 등과 같이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이어트 관리 서비스 운영 사업자에게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 및 제품에 대한 과장광고 등을 개선하도록 권고했어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국번없이 1372 소비자상담센터 www.ccn.go.kr,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피해예방정보]

다이어트 앱, 부당 약관 및 과장 광고로 소비자피해 우려

- 조사대상 70%가 대금 환급을 제한하고 사업자 면책 등 부당약관도 다수 -

과체중, 비만인구 증가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집합체육시설 이용이 어려워짐에 따라 최근 온라인 기반 다이어트 관리 서비스의 수요가 급성장하고 있다.

  • 온라인 다이어트 관리 서비스 : 헬스장 등 체육시설에서 대면교육으로 수강하던 운동법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알려주고, 꾸준히 운동·식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다이어트·건강·운동 관련 모바일 앱(이하 ‘앱’)을 조사한 결과, 유료 다이어트 프로그램 및 건강식품 판매와 관련하여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 광고가 확인되고 있어 서비스 이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조사대상 70%가 계약 중도 해지 시 대금 환급에 제한 있어

[ 조사 개요 ]

  • 조사대상 : 일간 이용자 수 1,000명 이상(’20.10월 기준) 다이어트‧건강‧운동 관련 모바일 앱(총 10개 업체)
  • 조사내용 : 거래 실태, 약관 분석, 광고 모니터링 등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대부분 1개월 이상의 계속거래의 형태로 이용되는데, 모니터링한 10개 앱 중 7개 앱에서 소비자의 계약 해지 및 대금 환급을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약 해지 및 대금 환급 제한 유형, 해당 앱 수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계약 해지 및 대금 환급 제한 유형 해당 앱 수
1. (자동결제 방식) 계약일로부터 7일 경과시 해지 및 환급 제한 2
2. (자동결제 방식) 인앱결제 후 중도 해지 및 환급 제한 3
3. (월 또는 주단위 계약방식) 계약기간 절반(또는 7일) 경과시 해지 및 환급 제한 2

구체적인 유형으로는 월간·연간 구독료를 자동결제방식으로 지불하는 5개 앱 중 2개 앱은 7일 이내에만 계약해지 및 구독료 환급이 가능하였고, 인앱 결제*만 이용 가능한 3개 앱은 자동결제를 해지해도 남은 기간 동안 계속 서비스가 제공되며, 다음 번 정기 결제 시 요금이 청구되지 않는 구조여서 잔여기간에 대한 환급이 되지 않았다.

  • 인앱결제 : 유료 앱·콘텐츠 결제 시 앱스토어가 자체 개발한 시스템을 활용하여 결제하는 방식

그리고 계약기간을 월 또는 주단위로 정하여 이용하는 2개 앱은 계약기간 절반 경과 시 계약 해지가 불가능하거나 일괄적으로 1주 이내에만 50% 적립금으로 환급 가능하여 소비자에게 불리하였다.

사업자의 부당 면책 또는 소비자 허락 없이 이용후기 활용할 수 있게 한 약관이 다수

10개 앱의 약관을 분석한 결과, 2개 앱은 ‘다이어트 강사가 강의를 중단하는 경우’,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등 사업자 귀책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는 경우에도 사업자에게 손해배상 책임이 없다고 규정하고 있었다. 또한 위 2개 앱은 회원의 위반행위 경중에 상관없이 ‘약관 및 운영방침 등을 위반한 경우’ 등 불명확한 사유로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었다.

한편, 소비자가 직접 작성한 이용 후기 등 게시물은 저작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저작권법」에 따라 이용 전 소비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그런데 4개 앱의 약관에는 이용후기 등 저작물을 소비자의 사전 ‘동의’가 아닌 ‘통보’만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개 앱은 저작물 이용목적을 ‘서비스 및 사업 관련’ 등 추상적이고 자의적으로 규정하여 개선이 필요했다.

부당 약관 유형, 해당 앱 수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부당 약관 유형 해당 앱 수
1.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중단되는 경우에도
사업자 책임 면책 및 불명확한 사유로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
2
2. 소비자의 사전 동의 없이 통보만으로 소비자 저작물 이용 4
3. 소비자 저작물 이용목적을 추상적이고 자의적으로 규정 2

과도한 신체 개선 효과를 표방하는 식품·공산품의 과장광고 주의

10개 앱의 광고를 모니터링 한 결과, 3개 앱의 식품 광고에는 일반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할 우려가 있는 ‘면역력을 높여라’, ‘지방 합성 방해’ 등의 표현과 체험 후기를 이용하여 소비자를 기만할 수 있는 표현 등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개 앱은 공산품인 마사지기에 대해 ‘혈액공급 원활’, ‘통증 감소’ 등과 같이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이어트 관리 서비스 운영 사업자에게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 및 제품에 대한 과장광고 등을 개선하도록 권고했다.


[붙임] 다이어트 관리 서비스 실태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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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safety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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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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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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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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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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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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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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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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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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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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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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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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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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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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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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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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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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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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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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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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統合相談申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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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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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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消費者教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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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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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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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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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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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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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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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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