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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정보

전자상거래 구입 에어컨, 설치 관련 소비자불만 많아

  • 생산기관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장홍곤 / 02-3460-3046
  • 게시일2021-04-13
  • 조회수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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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구입 에어컨, 설치 관련 소비자불만 많아요


여름철 더위에 대비해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특히 전자상거래를 통해 에어컨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요 그러나 에어컨 설치와 관련한 소비자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 954건을 유형별로 분석하였습니다.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피해유형별 설치 39.8%(379건) 품질 29.9%(285건) A/S불만 13.3%(127건) 계약 11.8%(113건) 표시·광고 2.9% 기타 2.3% 단위 : 건, (%) ‘설치’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았어요 월별 2018년 피해구제 379 6~8월 건수(비율) 227(59.9) 2019년 피해구제 335(△11.6) 6~8월 건수(비율) 151(45.1) 2020년 340(△28.4) 6~8월 건수(비율)107(44.6) 피해구제 계 954 6~8월 건수(비율)계 485(50.8) 단위 : 건, (%) ‘여름철(6~8월)’에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았어요


전자상거래에서 설치 관련 분쟁이 많았어요 판매방법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일반판매 506(53.0)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364(38.2) 기타 65(6.8) 방문판매 19(2.0) 단위 : 건, (%) 설치 관련 피해 379건 일반판매 172(45.4)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173(45.6) 설치상 과실 290건 일반판매 148(51.0)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113(39.0) 설치비 61건 일반판매 15(24.6)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43(70.4) 설치 28건 지연 등 일반판매 9(32.1)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17(60.7) 단위 : 건, (%)


한국소비자원은 에어컨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당부했어요 1 제품구성, 추가 설치비 등 계약 조건을 확인하세요 2 설치기사와 설치 장소·방법·비용 등을 충분히 협의하세요 3 설치 즉시 가동하여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세요 4 주기적인 자가점검으로 에어컨 이상증상에 대비하세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 www.ccn.go.kr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개요

[피해예방정보]

전자상거래 구입 에어컨, 설치 관련 소비자불만 많아

- 설치비, 설치하자 보증 등 계약조건 확인 필요 -

여름철 더위에 대비해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특히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이하 전자상거래)를 통해 에어컨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에어컨 설치와 관련한 소비자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설치비, 설치하자 보증 등 계약내용에 대한 소비자의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에어컨 ‘설치’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아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최근 3년간(’18년~’20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 954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사업자의 설치미흡에 따른 누수, 설치비 과다 청구 등 ‘설치’ 관련이 39.8%(379건)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름철에 주로 사용되는 에어컨의 특성상 6~8월에 전체의 50.8%(485건)가 집중됐다.

최근 3년간 피해구제 신청 현황를 알수 있는 표 입니다.
[ 최근 3년간 피해구제 신청 현황 ]

설치 39.8%(379건) 품질 29.9%(285건) A/S불만 13.3%(127건) 계약 11.8%(113건) 표시·광고 2.9% 기타 2.3%

6월 7월 8월 485건

전자상거래에서 설치 관련 분쟁이 많아

판매방법별로는 ’일반판매’가 53.0%(506건)로 가장 많았고, ‘전자상거래‘가 38.2%(364건)로 뒤를 이었다. ‘일반판매’의 경우 피해구제 신청의 33.9%(172건)가 설치 관련이었던 반면, ‘전자상거래’는 설치 관련 피해구제 신청 비율이 47.5%(173건)에 달했다.

특히 ‘전자상거래’에서는 설치비와 관련한 피해구제 신청이 43건으로 일반판매보다 많았는데, 이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에어컨을 구입하는 경우 제조사가 직접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자가 별도의 용역 계약을 체결한 업체에서 에어컨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설치비 과다 청구 분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판매방법별 설치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

 구분 일반판매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방문판매 기타 계 전체 피해구제 신청[A] 506(53.0) 364(38.2) 19(2.0) 65(6.8) 954(100) 설치 관련 피해[B] ① 172(45.4) 173(45.6) 7(1.9) 27(7.1) 379(100) 설치상 과실 ② 148(51.0) 113(39.0) 6(2.0) 23(8.0) 290(100) 설치비 15(24.6) 43(70.4) 1(1.7) 2(3.3) 61(100) 설치 지연 등 9(32.1) 17(60.7) - 2(7.2) 28(100) 설치 관련 피해구제 신청 비율(B/A) 33.9 47.5 36.8 41.5 -

에어컨 구입 시 설치비 등 계약조건 확인해야

한국소비자원은 에어컨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구입 시 계약내용(제품구성, 기본 설치비, 추가 설치비 발생 여부 및 내용, 설치하자 발생 시 보상 여부 등)을 확인할 것, ▲설치 시 설치기사와 사전에 설치 장소·방법·비용 등을 충분히 협의할 것, ▲설치 후 즉시 정상 작동 및 설치 이상 여부를 확인할 것, ▲주기적인 자가점검으로 여름 성수기 전 에어컨 이상 증상에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20-16호)에 따르면, 가전제품 설치업의 경우 설치하자로 인해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설치비 환급 및 하자 발생한 제품에 대한 손해배상을 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업자의 가전제품 설치하자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의 재산 및 신체상의 피해에 대해서는 사업자가 손해배상 하도록 정하고 있음.(설치에 대한 품질보증기간은 1년)



[붙임 1] 피해구제 신청 현황

[붙임 2] 소비자피해 사례. 주의사항

[붙임 3] 소비자분쟁해결기준(가전제품설치업. 가전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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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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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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