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 - 열린소비자포털

상담 및 피해/분쟁

04010600000000000000

피해예방정보

여름철 에어컨 소비자피해 2건 중 1건이 설치 관련

  • 생산기관 한국소비자원
  • 담당자임현옥 / 031-370-4737
  • 게시일2018-07-20
  • 조회수1,611

아래 정보에 대한 권한 및 책임은 생산기관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정보생산기관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공기관바로가기

여름철 에어컨 소비자피해 2건 중 1건이 설치 관련 전자상거래로 구입 시 설치비 및 하자책임 등 계약조건 반드시 확인해야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에어컨 수요가 급증 관련 소비자피해 증가하고 있어 주의필요 ‘한국소비자원 빅데이터시스템’에 “에어컨” 이슈알람이 6월 25일부터 7월 3일ᄁᆞ지 총 3회 발생 에어컨 이슈알람(주의) 발생 현황 (1차) 6월 25일 → (2차) 6월 28일 → (3차) 7월 3일 빅데이터시스템에 수집되는 소셜데이터 및 1372소비자상담센터 데이터를 분석해 이상징휴가 나타나는 경우 알람 발생 “최근 3년간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매년 증가” 연도별 접수 현황(단위: 건) 2015: 127 → 65.4%↑ → 2016: 210 → 55.7%↑ → 2017: 327


에어컨 소비자피해 2건 중 1건이 설치 관련 피해유형별 현황(단위:%) 설치: 47.6(316건) → 설치상 과실:262건(제품 파손, 배관 누수, 설치 미흡), 설치비 과다 청구 등: 35건, 설치 지연 및 불이행: 19건 AS불만: 18.8 품질: 18.2 계약: 10.8 기타: 2.6 표시·광고: 2.0 ※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위 고시 제2018-2호) · 가전제품설치업의 경우 설치하자로 인해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설치비 환급 및 하자 발생한 제품에 대한 손해배상을 하도록 규정 · 사업자의 가전제품 설치 하자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의 재산 및 신체상의 피해도 사업자가 손해배상 하도록 정하고 있음. (설치에 대한 품질보증기간은 1년임)


구입 시 설치비 등 계약조건 꼼꼼히 확인해야 판매방법별로는 백화점·대형마트·전문판매점 등 ‘일만판매’를 통한 거래가 377건(56.8%)으로 가장 많아 판매방법별 현황(단위: %) 일반판매: 56.8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36.9(245건)→온라인쇼핑: 206건, TV홈쇼핑: 19건, 소셜커머스: 19건, 모바일:1건 기타: 4.5 방문판매: 1.8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비대면 거래라는 특수성), 설치 관련 피해가 64.5%로 나타나 전체 피해구제 신청 중 설치 관련 피해가 차지하는 비율(47.6%)을 크게 상회 “온라인 쇼핑이나 TV홈쇼핑 등을 통해 에어컨을 구입하는 경우 보다 높은 주의가 필요” 판매방법별 ‘설치’ 관련 피해 현황(단위: %) 일반판매: 240건, 137건, 36.3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87건, 158건, 64.5 방문판매: 9건, 75.0 기타: 12건, 40.0 설치 관련 피해 건수


소비자피해 사례 사례1 | 설치상 과실로 지속적으로 가스가 누출되는 에어컨 구입대금 환급 요구 A씨: 2017.7. 에어컨을 454,050원에 구입하고, 설치비로 250,000을 추가 지급함. 이후 냉매가스 누출로 벽면이 훼손되고, 냉방이 되지 않음. 설치기사: 4차례 방문했으나, 하자를 개선하지 못함. 사례2 | 부당한 에어컨 설치비 청구로 인한 에어컨 무상 반품 요구 B씨: 2017.8. 온라인 쇼핑으로 설치비가 무료라고 안내받은 에어컨을 334,500원에 구입함. 설치 당일 설치비로 200,000원(펌프비, 청소비, 냉각비 포함)을 요구, 즉시 반품하고 이의제기함. 판매자: 이미 고지된 내용이라며 반품할 경우 위약금 100,000원이 발생한다며 위약금이 정당하다고 주장함.


사례3 | 발코니 창이 닫히지 않게 설치된 에어컨 재설치 요구 C씨: 2017.6. 전자상거래로 에어컨을 359,000원에 구입함. 발코니 창이 닫히지 않게 에어컨 배관을 설치하여 이의제기함. 설치기사: 재설치를 거부함. 사례4 | 설치 하루 만에 하자가 발생한 에어컨 반품 요구 D씨: 2017.7. 에어컨을 1,975,880원에 구입함. 설치 하루 만에 에어컨에 하자가 발생하여 AS를 받았으나. 다음날 동일 하자가 반복됨. 판매자: 습기에 의한 현상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함.


소비자 주의사항 ① 에어컨 구입 시 설치 및 설치비 관련 내용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② 설치 후 즉시 가동하여 냉매 누출 여부를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자가점검을 실시합니다. ③ 설치 시 설치하자에 대한 보증 여부를 확인합니다. “자율적인 분쟁 해결이 어려운 경우,”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www.ccn.go.kr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모바일앱, www.consumer.go.kr


[피해예방주의보]

여름철 에어컨 소비자피해 2건 중 1건이 설치 관련

- 전자상거래로 구입 시 설치비 및 하자책임 등 계약조건 반드시 확인해야 -

장마에 이은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에어컨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관련 소비자피해도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 빅데이터시스템'"에어컨" 이슈알람이 6월 25일부터 7월 3일까지 총 3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컨 이슈알람(주의) 발생 현황 : (1차) 6월 25일 → (2차) 6월 28일 → (3차) 7월 3일

※ 빅데이터시스템에 수집되는 소셜데이터 및 1372소비자상담센터 데이터를 분석해 이상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알람이 발생함.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664건 접수됐고, 연도별로는 2015년 127건, 2016년 210건, 2017년 327건으로 매년 크게 증가했다.


[ 연도별 접수 현황 ]


단위 : 건, (%)

연도별 접수 현황, 구분, 2015년, 2016, 2017년, 계를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소비자상담
(증감률)
3,907 6,492
(66.2)
8,065
(24.2)
18,464
피해구제
(증감률)
127 210
(65.4)
327
(55.7)
664

에어컨 소비자피해 2건 중 1건이 설치 관련

피해유형별로는 사업자의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 청구, 설치 지연·불이행 등 ‘설치’ 관련이 316건(47.6%)으로 가장 많았고, ‘AS 불만’ 125건(18.8%), ‘품질’ 관련 121건(18.2%), ‘계약’ 관련 72건(10.8%) 등의 순으로 나타남.

[ 피해유형별 현황 ]


단위 : 건, %

피해유형별 현황, 구분, 피해유행, 건수, 총건수, 비율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피해 유형 건수 총건수 비율
1 설치 설치상 과실
(제품 파손, 배관 누수, 설치 미흡 등)
262 316 47.6
설치비 과다 청구 등 35
설치 지연 및 불이행 19
2 AS불만 수리 불만족 92 125 18.8
수리비 과다 청구 등 33
3 품질 냉방불량, 소음, 악취 등 121 121 18.2
4 계약 계약 불완전이행 48 72 10.8
계약해지, 위약금 과다 청구 24
5 표시·광고 과장광고, 표시와 다른 전력소모 등 13 13 2.0
6 기타 부당행위, 제품안전, 단순문의 17 17 2.6
664 100

※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위 고시 제2018-2호)에 따르면, 가전제품설치업의 경우 설치하자로 인해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설치비 환급 및 하자 발생한 제품에 대한 손해배상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사업자의 가전제품 설치 하자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의 재산 및 신체상의 피해도 사업자가 손해배상 하도록 정하고 있음(설치에 대한 품질보증기간은 1년임).


구입 시 설치비 등 계약조건 꼼꼼히 확인해야

판매방법별로는 백화점·대형마트·전문판매점 등 ‘일반판매’를 통한 거래가 377건(56.8%)으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 쇼핑·TV홈쇼핑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245건(36.9%), 전화권유 판매를 포함한 '방문판매' 12건(1.8%) 등의 순임.

이 중,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245건)'의 경우 비대면 거래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설치 관련 피해가 64.5%(158건)로 나타나 전체 피해구제 신청(664건) 중 설치 관련 피해가 차지하는 비율(47.6%, 316건)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분석됨. 따라서 온라인 쇼핑이나 TV홈쇼핑 등을 통해 에어컨을 구입하는 경우 보다 높은 주의가 요구됨.

[ 판매방법별 '설치' 관련 피해 현황 ]


단위 : 건, %

판매방법별 '설치' 관련 피해 현황, 구분, 판매방법, 총건수, 설치 관련 피해 건수,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 청구, 비율을 알 수 있는 표 입니다.
구분 판매방법 총건수 설치 관련 피해 건수 비율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 청구
1 일반판매 377 137 129 8 36.3
2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245 158 131 27 64.5
3 방문판매 12 9 9 - 75.0
4 기타 30 12 12 - 40.0
664 316 281 35 47.6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에어컨 구입 시 계약조건(설치비 등 추가비용 발생 여부, 설치하자 발생 시 보상 범위, 이전 설치비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 ▲설치 시 설치기사와 설치 위치 및 방법 등을 충분히 상의할 것 ▲설치 후에는 즉시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자가점검할 것을 당부함.


소비자 피해사례

[사례1] 설치상 과실로 지속적으로 가스가 누출되는 에어컨 구입대금 환급 요구

  • A씨는 2017.7. 에어컨을 454,050원에 구입하고, 설치기사의 요구에 따라 설치비로 250,000원을 추가 지급함.
  • 이후 냉매가스 누출로 벽면이 훼손되고, 냉방이 되지 않아 설치기사가 4차례 방문했으나, 하자를 개선하지 못함.

[사례2] 부당한 에어컨 설치비 청구로 인한 에어컨 무상 반품 요구

  • B씨는 2017.8. 온라인 쇼핑으로 설치비가 무료라고 안내받은 에어컨을 334,500원에 구입함.
  • 설치 당일 설치기사가 설치비로 200,000원(펌프비, 청소비, 냉각비 포함)을 요구하여 판매자에게 이의를 제기하자 이미 고지된 내용이라며 반품할 경우 위약금 100,000원이 발생한다고 함.
  • B씨는 에어컨을 즉시 반품하고 판매자에게 이의를 제기했으나 판매자는 위약금이 정당하다고 주장함.

[사례3] 발코니 창이 닫히지 않게 설치된 에어컨 재설치 요구

  • C씨는 2017.6. 전자상거래로 에어컨을 359,000원에 구입함.
  • 이후 설치기사가 발코니 창이 닫히지 않게 에어컨 배관을 설치하여 이의를 제기했으나, 재설치를 거부함.

[사례4] 설치 하루 만에 하자가 발생한 에어컨 반품 요구

  • D씨는 2017.7. 에어컨을 1,975,880원에 구입함.
  • 설치 하루 만에 에어컨에 하자가 발생하여 AS를 받았으나, 다음날 동일 하자가 반복됨.
  • 판매자는 습기에 의한 현상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함.

정보 평가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평가해 주십시오.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전체 사용자 평점 결과 사용자 평점

매우만족

목록

MENU
통합검색
FOREIGN

ENGLISH

Product safety information

  • You can view basic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and operator information about products (goods/services).
  • The recall status and certification status for the product are displayed as additional information.
  • If you register the product as "My Item of Interest" (Confirm), you can receive notifications with SMS service and Happy Dream app when the recall for the product is implemented in the future.
This table shows the scope of information 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Product safety information Scope of information
Product Information
(Goods/service)
  • Product information: basic product information, additional information, operator information, etc.
  • Linkage information: recall information and authentication information of the product
Recall information
  • Item for recall: food / pharmaceuticals / medical devices / cosmetics / automotive / industrial products / livestock products / mineral water / recall overseas
  • Information provided: information on the product to be recalled, reason for recall, consumer notice, recall method, etc.
Authentication information
  • Environmental mark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Environmental mark: provided by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 KC Certification: provided by National Technology Standards Agency
  • Medical institution certification: provided by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ccreditation
Product traceability system
  • Livestock products traceability system: view beef, pork, imported beef traceability
  •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view aquatic products traceability
  •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view agricultural products traceability

Counseling and damage disputes

  • We provide an integrated consultation service, including comprehensive online consultation and damage relief/ 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procedure.
  • We provide various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to prevent consumer damage
Segment, Information offered
Segment Information offered
Prevention of damage
  • Self-diagnosis: service that the consumer can self-diagnose in advance before applying for damage relief,
  • Damage prevention notice / consultation bulletin / complaints occurring shopping malls / consumer dispute resolution criteria
Application of Integrated consultation
  • Online consultation
  • Remedy/dispute settlement application
    * Consists of one-stop page for finding the victim-related agencies at once
  • Application for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Cases related to damage relief /
dispute settlement
  • Cases of consultation
  • Cases of damage relief
  • Case of dispute settlement
  • Cases through stories
  • Cases through webtoons

Consumer information

  • Fo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comparative empathy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 consumer tap), we provide useful product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price information, etc.
  • For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various types of cases by classification and type with the Korean Consumer Report for consumer damage prevention.
Segment,Contents
Segment Contents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 Comparative empathy: We offer test results, features by product, and purchasing guides with Korean consumer Report.
  • General comparison informatio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provide product status information useful for consumers.
  • Text notification service: We offer product comparison information in a text service form when you register your mobile phone number.
Consumer education
  • Educational information: We provide useful product safety knowledge to consumers
  • Training schedule: Information on consumer education by subject, region, and target
Price information and
Finance, insurance, medical
  • Service price information: We provide various price information such as utility fee and service charge
  • We provide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to consumer / education linked institutions
  • We provide links of financial / insurance information, medical information, and consumer / educational institutions.

中國語

商品安全信息

  • 可以查询有关商品(物品/服务)的基本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还显示相关商品的召回维修状态和认证状态。
  • 商品登记为‘我的关心商品’(收藏),今后召回相关产品时,会通过短信(SMS)幸福之梦应用程序提供提醒服务。
可以知道商品安全信息提供范围的图表
商品安全信息 信息提供范围
商品信息
(物品/服务)
  • 商品信息:基本商品信息、附加信息、商家信息等
  • 连接信息:相关商品的召回信息及认证信息
召回信息
  • 召回对象:食品/医药品/医疗仪/化妆品/汽车/工业品/畜产品/饮用水/海外召回
  • 提供信息:召回对象商品信息,召回理由,消费者注意事项,召回方法等
认证信息
  • 环境标志认证: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环境成绩标志:韩国环境产业技术院提供
  • KC认证:国家技术标准院提供
  • 医疗机关认证:医疗机关认证院提供
商品履历制
  • 畜产品履历制:查询牛肉、猪肉、进口牛肉履历
  • 水产品履历制:查询水产品履历
  • 农产品履历制:查询农产品履历

咨询及损失纠纷

  • 提供在线咨询及救济损失/纠纷调节申请程序整理为一的‘综合咨询申请’服务。
  • 为了预防消费者算是,按照各分类、各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 提供
区分 提供信息
预防损失
  • 自我诊断:在申请救济损失之前,按照消费者纠纷解决标准,消费者可自行诊断的服务。
  • 损失预防注意警报/咨询快讯/ 发生过多投诉的购物网站/ 消费者纠纷解决标准
申请综合咨询
  • 申请在线自信
  • 申请救济损失/纠纷调整
    ※ 为了能一次查找救济损失先关机构,组成一站式网页。
救济损失/纠纷调整
相关事例
  • 咨询事例
  • 损失救济事例
  • 纠纷调整事例
  • 通过故事查看事例
  • 通过网络漫画查看事例

消费者信息

  • 消费者信息提供商品比较信息(比较同感/一般比较信息/消费者论坛),消费者培训,价格信息等的有用的商品信息。
  • ‘比较同感’是韩国式消费者报告,为了预防消费者损失,按照各分类和类型提供各种事例。
区分,主要菜单
区分 主要菜单
商品比较信息
  • 比较同感:属于韩国式消费者报告,提供试验结果、产品特点、购买指南等
  • 一般比较信息:公共及民间团体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信息
  • 短信服务:登记手机号码,就提供商品比较信息短信
消费者培训
  • 培训信息:提供对消费者有用的商品安全知识
  • 培训日程:提供各种主题、各地区、各种对象的消费者培训信息
价格信息及
金融、保险、连接机关
  • 服务价格信息:提供公共费用、服务费用等的各种价格信息
  • 直接链接金融/保险信息、医疗信息、消费者/培训连接机关

日本語

商品安全情報

  • 商品(物品/用役)に関する基本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等を同時に照会することができます。
  • 該当商品のリコール状態と認証状態が追加情報として表示されます。
  • 商品を「お気に入り商品」として登録(ピックアップ)しておくと、今後、該当商品のリコールが実施される場合、SMSサービスおよびヘンボクドリームアプリで通知サービスを受けることができます。
商品安全情報,情報の提供範囲
商品安全情報 情報の提供範囲
商品情報
(物品/用役)
  • 商品情報:基本商品情報、付加情報、事業者情報など
  • 連携情報:該当商品のリコール情報および認証情報
リコール情報
  • リコール対象:食品/医薬品/医療機器/化粧品/自動車/工産品/畜産物/ミネラルウォーター/海外リコール
  • 提供情報:リコール対象、商品情報、リコール理由、消費者有意事項、コール方法など
認証情報
  • 環境表示認証: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環境成績表示:韓国環境産業技術院提供
  • KC認証:国家技術標準院提供
商品履歴制
  • 畜産物履歴制:牛肉、豚肉、輸入牛肉履歴制の照会
  • 水産物履歴制:水産物履歴制の照会
  • 農産物履歴制:農産物履歴制の照会

相談および被害紛争

  • オンライン相談および被害救済/紛争調整申請手続きを統合した「統合相談申請」サービスを提供します。
  • 消費者被害予防のための事例を分類別、タイプ別に提供しています。
商品安全情報の情報提供範囲を知ることができる表です
区分 提供情報
被害予防
  • 自己診断:被害救済を申請する前に、消費者紛争解決基準により消費者が自ら事前に診断することができるサービス
  • 被害予防注意報/ 相談速報/ クレーム多発ショッピングモール/ 消費者紛争解決基準
統合相談申請
  • オンライン相談申請
  • 被害救済/紛争調停申請 ※ 被害救済関連機関を同時に検索できるように、ワンストップページで構成
被害救済/紛争調整
関連事例
  • 相談事例
  • 被害救済事例
  • 紛争調整事例
  • ストーリーで見る事例
  • ウェブ漫画で見る事例

消費者情報

  • 消費者情報には、商品の比較情報(比較共感/一般比較情報/消費者TOKTOK)、消費者教育、価格情報など、消費者に有益な商品情報を提供します。
  • 「比較共感」は、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消費者被害の予防のための各種事例を分類別、種類別に提供します。
区分,主なメニュー
区分 主なメニュー
商品比較情報
  • 比較共感:韓国版コンシューマー・レポートとして、試験結果、製品別の特徴、購入ガイドなどを提供
  • 一般比較情報:公共および民間団体から寄せられた情報で、商品状態など、消費者に有益な内容
  • SMS通知サービス:携帯電話番号を登録すると、商品比較情報のSMSサービスを提供
消費者教育
  • 教育情報:消費者に有用な商品安全知識を提供
  • 教育日程:テーマ別、地域別、対象別の消費者教育情報ガイド
価格情報および
金融、保険、医療、連携機関
  • サービス価格情報:公共料金、サービス料金など、さまざまな価格情報を提供
  • 金融/保険情報、医療情報、消費者/教育連携機関へのショートカットを提供

RUSSIAN

Информация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 Можно посмотреть основную и дополнительную информацию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а также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продукции с рыка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стоянии сертификации
  • Если вы добавите товар в <Мои желания>, при случае начала процедуры отзывы этого товара с рынка, можете получить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через приложение Хэнбок дрым
Эта таблица показывает объем информации о продук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а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продуктах и услугах)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 основная и дополнительна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предпринимателях
  • Другая информация :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Информация об истории отзыва товаров
  • Товары,подлежащие отзыву - пищевая продукция/лекарственные средства/медицинские оборудования/косметики/автомобили/бытовые средства/животные ресурсы/ пищевая вода/ импортые товары
  • Пердоставние информации -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о причинах отзыва с рынка и нужная информаци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способе отзыва и прочие.
Информация о сертификации
  • Сертифик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Декларация об экологически чистых товара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ий технологический институт экологической промышленности
  • Сертификация KC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Корейское агентство по технологиям и стандартам
  • Сертификация о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 предоставляет институт по оценке медицинских учреждений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товар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животны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вании истории мяса говядиы, свинины и импортируемой говязины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морских ресурсов
  • Отслеживание истории сельскохозяйственных ресурсов

Консльтация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е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общие консультационные услуги, в том числе онлай-консультацию и консультац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различных случае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Раздел Виды предоставляемой информации
Предотвращеие ущерба
  • Самостоятельная диагностика-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услуг, с помощью которого потребитель сам может оценивать ситуацию до подачи заявляения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 Предотвращение ущерба/ консультация/проблемные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ы/критерии решения споров потребителей
Общая консультация
  • Запрос онлай консультации
  • Запрос консультации о возмещении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и споров
    Создана единная страница, где можно найти информацию об учреждениях, занимающихся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только с подной попытки
Случаи,связанные с возмещением ущерба 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Случаи консультирования
  • Случаи возмещения ущерба
  • Случаи урегулирования споров
  • Истории и случаи
  • Случаи и онлайн комикс

Информация о потребителях

  •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полезная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я о товарах, включая информацю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ях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 ценовую информацию
  • В странице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 предоставляются различные случаи споров для предотвращения ущерба потребителей
раздел,основные меню
раздел основные меню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Поделиться впечатлениями-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б особенностях товаров, полученная через обследования и руководство по покупки товаров
  • Обычная информация о сравнении товаров - частные или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е агентства предоставляют полезную для потребителей информацию о состоянии товаров
  • СМС-уведомление- при случае зарегистрации номера мобильного телефона предоставляет услуг- СМС - уведомление для сравнения цен товаров
Обучение потребителей
  • Информация об обучениях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полезненной информации о безопасности товаров
  • Расписание обучения - предоставление информации об обучениях ,которые различаются в зависимости от темы, регионы и типы потребителей
Ценованя информация и информация о соответствующих учреждении в сфере финансирования, страхования и медицины
  • Информация о ценах усулг-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ормация о ценах коммунальных усулг и различных сервисов
  • Одним кликом соединяется со страницей, где предоставляется информация о финансировании, страховании, медицине и обучених потребителе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