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소비자정책 종합추진기관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의류, 생활용품, 자동차 등 상품부터 여행, 문화 등 각종 서비스는 물론 금융, 의료 등 전문분야까지 소비생활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상담하고 그 피해를 구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하여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등 관련 법규를 기준으로 시험, 검사 및 전문가 자문 등 피해원인 규명, 사실조사를 통해 소비자와 사업자에게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합의를 권고함으로써 분쟁을 해결하고 있습니다.